생활정보

러시아, 우크라이나 의용군 180명 살해

아름다운유년 2022. 3. 14. 22:05
728x90
반응형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러시아에서 맥도날드 스타벅스 애플 등이 철수를 하고 많은 나라가 경제적으로 제한을 두고 있죠.

그러는 와중에 직접 우크라이나 의용군으로 자원한 사람들이 있는데요.

러시아에선 의용군을 180명을 살해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의용군이란 무엇일까요?

 

의용군 [volunteer troops, 義勇軍] (두산백과)

의용병단(義勇兵團)이라고도 한다. 비정규군의 일종이며 민중봉기대(民衆蜂起隊)와 함께 국제법상으로는 병력으로 간주되어 교전자격을 인정받는다. 따라서 병력으로 인정되지 않는 일반시민의 적대행위가 위법이 되고, 적군에게 체포되면 범죄자로 취급되는 데 반하여, 의용병은 합법적으로 적대행위를 할 수 있고 체포될 경우에도 포로의 대우를 받게 된다. 그것은 헤이그 육전법규(陸戰法規)상에서 교전자의 자격을, 부하에 대한 책임을 질 지휘자가 있고, 멀리서 식별할 수 있는 표지를 달고, 공공연하게 무기를 휴대하며, 그 행동에 있어서 전쟁법규를 지킬 것 등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늘 오전 장거리 정밀무기로 우크라이나 서부 르비우주스타리치 지역의 우크라이나군 교육센터와 야보리우 훈련장을 공격했다"고 밝혔는데요.

대변인은 "전투 지역 파견을 앞둔 외국 용병들의 훈련 및 편성 센터, 외국으로부터 들어오는 무기와 군사 장비들이 해당 기지에 배치돼 있었다"며 "공습 결과 최대 180명의 용병과 대규모 외국 무기들이 제거됐으며 우크라이나 영토로 오는 외국 용병 제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하루 빨리 전쟁이 종료되어 더 이상의 피해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